공개 연애? 비밀 연애? 연애 공개에 관한 미혼남녀의 생각

공개 연애? 비밀 연애?

연애 공개에 관한 미혼남녀의 생각


연애를 시작하면 바로 그 사실을 주위에 공개해야 하는 걸까요? 우리의 연애를 당분간 비밀로 하자는 말을 들었을 때, 상대방이 서운하진 않을까 걱정이 된다고요? 누구나 공개 연애와 비밀 연애 사이에서 고민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결혼정보회사 듀오는 11월 4일부터 11일까지 20~30대 미혼남녀 535명(남 257명, 여 278명)을 대상으로 ‘공개 연애’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설문 결과에 따르면 미혼남녀 2명 중 1명은 사귄 후, 일정 기간 동안은 연애 사실을 비밀에 부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개 연애를 꺼리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얼마나 숨겨야 할까?


[사진 출처 : 네이버 영화 ‘연애의 온도’] 


연애를 하고 있지만 아직 주위에 연애 사실을 말할 수 없다고 답한 미혼남녀는 287명으로 총 53.6%의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이들이 연애를 비밀을 유지하는 기간으로는 사귄 후 ‘일주일 미만’(27.5%)이 제일 많았고, 그 뒤로 ‘1주 이상 ~ 2주 미만’(9.3%) 동안 연애 사실을 비밀로 부친다고 답변했습니다. ‘한 달 이상 비밀을 유지한다’는 답변도 6.4%를 차지해 많은 이들이 공개 연애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금방 헤어질 수도 있잖아?!


 

[사진 출처 : 네이버 영화 ‘스물’]


그렇다면 이들은 왜 연애를 공개하지 않고 비밀로 하는 걸까요? 가장 많은 표를 얻은 이유는 ‘금방 헤어질 수도 있다는 불확실성’(23.0%)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비밀 연애가 스릴 있고 좋아서'(16.8%), '연애에 관한 타인의 관심이 싫어서'(15.9%), '서로 알아가는 시간으로 집중하고자'(15.7%) 등 비밀 연애를 하는 다양한 이유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누구에게 제일 먼저 말할까?


[사진 출처 : 네이버 영화 ‘좋아해줘’]


그렇지만 언제까지 연애를 비밀로 할 수는 없겠죠~ 드디어 나 연애한다고 밝혀야 할 때가 왔습니다. 미혼남녀가 애인이 생겼다는 사실을 가장 먼저 알리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친구에게 가장 먼저 연애 소식을 전한다는 답변이 83.7%로 압도적인 결과를 보였는데요. 남녀 모두 연애 사실을 처음 알리는 대상으로는 친구를 편하게 생각한다고 알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학교 및 직장 선후배'(9.5%), '형제자매'(5.4%)에게 먼저 알리는 경우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연애 중, 꼭 띄워야 할까?


[사진 출처 : 네이버 영화 ‘좋아해줘’]


SNS가 연애 상태를 알리는 통로로 이용된다는 점이 눈에 띄었는데요. 미혼남녀 10명 중 8명(79.1%)은 SNS를 통해 연애 사실을 드러낸다고 합니다. '상대에게 빠져 마냥 행복한 상태라서'(23%), '많은 일상 중 하나라서'(14.6%), '상대에 대한 애정을 표현하고자'(12.7%) 등 다양한 이유로 SNS에 연애 사실을 띄운다고 답변했습니다.


하지만 SNS에 올라 온 타인의 연애에 대해서는 남녀 간의 의견이 갈렸습니다. 대부분의 남성은 '유난스럽다'(45.5%)라고 느끼는 반면, 여성은 '부럽다'(36%)고 느끼는 편이 많았습니다. 그 외의 의견으로는 '예뻐 보이고 기분 좋다'(21.1%), 외롭고 쓸쓸해진다(17.4%)는 반응이 있었습니다.



 


자유롭게 일상을 공유하는 SNS 시대에 데이트 하는 일상이나, 기념일의 이벤트 사진 등 공개적으로 연애를 드러내는 커플들이 늘어났습니다. 행복을 드러내는 것도 물론 좋지만 둘만이 알고 있는 비밀을 간직하는 것도 특별하겠죠? 공개 연애든 비밀 연애든 중요한 것은 서로를 생각하는 마음가짐이란 것을 잊지 마세요~


이상, 듀오 애피소드였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 Favicon of http://fhhappyhouse.tistory.com BlogIcon 김경홍 2016.12.13 13:20 신고 ADDR 수정/삭제 답글

    연애인 커플은 솔직히 다이쁜거같아요 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