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위해 소비하고 투자하는 현대인의 ‘작은 사치’

나를 위해 소비하고 투자하는
현대인의 ‘작은 사치’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새로운 소비패턴이 형성되고 있는 것 알고 계시나요? 'For Me 族(포미족)'을 비롯하여 혼자 먹는 밥, 혼자 마시는 술을 즐기는 '혼밥족', '혼술족'까지! 종류도 다양하죠. 그리고 오늘 듀오 애피소드는 오직 나를 위해 소비하고 투자하는 '작은 사치'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사진출처: 네이버 영화 ‘양과자점 코안도르’]

 

결혼정보회사 듀오는 8월 11일부터 17일까지 20대, 30대 미혼남녀 404명을 대상으로 '작은 사치'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어요. 설문 결과를 살펴보면 기본 생활비를 제외하고 자기 만족감을 위해 쓰는 돈이 월 평균 약 37만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성의 경우 월 평균 약 43만원, 여성은 약 32만원을 '나'를 위해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어디에 사용했을 지 궁금하시죠? 듀오 애피소드와 자세히 살펴보아요 :)

 


성별로 보는 나를 위한 ‘작은 사치’

 

[사진출처: pixabay]

 

나를 위해 사용하는 '작은 사치' 비용 중에서 가장 많은 비용을 사용하는 곳은 어디일까요? 남성의 경우 'IT, 전자제품'(24.2%)에 가장 많은 돈을 쓰고 있는데요. '운동, 미술, 공연 등 취미생활비'(20.4%), '디저트를 포함한 외식비'(15.1%) 순으로 비용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여성의 경우 '디저트, 외식비'(30.7%)로 먹는 것에 쓰는 것을 아끼지 않고 있었어요. 이어서 '화장품 등 뷰티, 미용 비용'(18.8%), '가방, 구두 등 액세서리 구입비'(14.7%)로 비용을 많이 쓰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의미 있는 소비는 여행비!

 

 

 

[사진출처: 네이버 영화 ‘사랑을 위한 여행’]

 

그렇다면 사용 후 가장 의미 있는 소비는 무엇이었을까요? 남녀 모두 '여행비'(28%)가 가장 의미 있는 소비 항목이라 답변했습니다. 한번에 큰 비용을 사용하지만 여행지에서 보고 느낀 것이 평추억으로 남기 때문이 아닐까요? 뒤이은 답변의 경우 남성과 여성의 의견이 엇갈렸어요. 남성은 '취미 활동을 위한 비용'(20.4%)을 꼽았는데요. 여성은 '뷰티와 미용에 쓰는 비용'(22.5%)이 가치 있다 느낀다고 답변 했답니다.

 


작은 사치, 왜 의미가 있을까?

 

[사진출처:pixabay]

 

설문 응답자 404명 중 과반이 넘는 266명은 '자신'에게 돈을 쓸 때 가장 아깝지 않다고 답변했어요. 돈 쓰기 아까운 인물은 '친구 및 선후배'(44.6%)가 1위로 꼽혔답니다. 이어서 '직장동료'(36.6%), '연인'(10.9%)과의 관계로 지출되는 돈이 아깝게 느껴진다고 답변했죠. 


이와 함께 실제로 미혼 남녀 82.4%는 '데이트 비용이 아깝다'고 생각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기도 했어요. '데이트 비용이 아까운 적 없다'는 응답자는 전체 17.6%. 사랑해서 무조건 퍼주는 것도 이제는 모두 옛말인 것 같습니다. 


'작은 사치'가 의미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남성의 경우 '자기 위로와 만족을 주기 때문'(40.9%)이라고 답변했는데요. 여성은 '현재를 즐기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47.2%)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답변했어요.

 

 

자신이 사용할 것을 아껴서라도 남을 위해 지갑을 여는 것이 미덕이라 여겨지던 때가 있었어요. 하지만 요즘 트렌드는 오직 나만을 위해 돈을 쓰는 것! 이러한 결과가 삶이 팍팍해졌다고 해석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렇게 해석하기 보다는 장기불황시대 속 현대인들이 자기 만족을 실현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받아들여야 하지 않을까요?

 

이상 듀오 애피소드였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티스토리 툴바